CROWN INTERVIEW

인터뷰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고객들을 엄선하여
크라운구스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 입니다.

Allen Shi

중국 최대 규모 웨딩기업 '가호그룹' 회장

EDITOR  
연 매출 100억 위안(한화 1조) 1200만 커플(2400만명)을 달성하는 국제 종합기업인 ‘가호그룹’의 시가호 회장만의 특별한 이야기.
웨딩을 결혼식으로 국한시키지 않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로 풀어내 빅데이터로 분석하는 그만의 전략을 들어보자.

allen shi  

글로벌 종합 기업인 가호그룹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가호그룹(嘉豪集团)(JiahaoIn.Group)본사는 중국 상해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 가호그룹은 문화, 교육, 촬영, 드레스•턱시도 제작, 액세서리, 호텔, 인터넷,
금용, 부동산 등 여러 분야를 경영하고 있고 20여개 브랜드 와 150여개 자회사를 거느린 연 매출 100억 위안(한화 1조) 1200만 커플(2400만명)을 달성하는 국제
종합 기업입니다.





웨딩산업 마케팅의 귀재라고 불리시던데, 웨딩산업을 리드하는 시가호 회장님만의 마케팅철학이 궁금합니다.


단순한 웨딩이 아닌, 소비자의 인생의 과정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고민하는 과정이 훌륭한 마케팅 방법을 만든 것 같습니다. 저는 가호그룹의 사업분야를
단순 웨딩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웨딩 산업은 라이프스타일링이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결혼’ 이라는 이벤트를 위해 준비할 것이 많습니다.
웨딩사진도 찍어야 하고, 결혼식도 준비하고, 부부가 거주할 집과 살림살이까지 구매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이 ‘가족’이 되는 과정입니다. 가호그룹은 가족이라는 새로운 그림을 그리는 사업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wedding  

중국의 웨딩시장이 다른 나라의 웨딩시장과는 다른 특성이 있나요?


2015년 한해 기준으로 중국 웨딩 시장의 총 규모는 1만 억 위안까지 커지고
있습니다. 커지고 있는 시장규모 뿐 아니라 갖고 있는 시장 잠재력이 엄청나다는 것이
다른 점인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경쟁도 심하고, 새로운 사업방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가호그룹은 이번에 국제 유통 산업브랜드 ‘골든이글’과 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가호그룸을 통해 웨딩을 준비하는 고객이 늘어나고,
쇼핑몰 기반 시설인 레크레이션, 문화서비스, 식사 등을 논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평범한 쇼핑몰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테마와 다양한 웨딩 기획행사를 함께 진행 할 수 있어서 새로운 웨딩시장을 개척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혼부부의 결혼, 임신, 출산에 이르는 과정을 빅데이터 분석(고객 맞춤형 상품을 시기에 따라 추천)을 도입하셨다고 들었습니다.
큰 규모의 중국시장 빅데이터를 담당하는 부서나 업체가 따로 있나요?


중국에서는 2015년 한 해 기준 공식적으로 1,200만 커플이 결혼했어요. 이렇게 큰 규모의 중국시장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연구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따로 빅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마케팅회사를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에 위치한 빅데이터 마케팅 회사를 통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의 웨딩관련 기업들이 많습니다. 중국시장 진출 전에 그들이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할까요?


앞으로의 시대는 온라인이 중요합니다. 중국에는 ‘바이두’, ‘타오바오’, ‘알리바바’ 등 여러 온라인 시장이 존재합니다. 온라인을 통해서는 무엇이든 구매할 수 있는
사회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시장 속에서 큰 파이를 차지하기 위해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무엇보다 ‘중국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시장이 한국시장과 완벽히 같지 않아서, 시장에 맞는 마케팅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유형 제품/무형 서비스든지요. 누구를 위해서 어떤 서비스/상품을 기획하고 알릴지에 대한 전략은 현지문화를 제대로 이해한 사람을 따라갈 사람은 없습니다.

국제 웨딩산업의 리더 가호그룹이 국제 유통사업 브랜드 골든이글그룹과 협업을
진행하신다 들었습니다. 이번 협업을 통해 무엇이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1차적으로 상하이, 남경, 우후, 시안, 쿤산, 쿤밍등 6개 도시 골든이글 쇼핑몰에
가호그룹의 웨딩촬영 스튜디오와 웨딩드레스 브랜드가 입점합니다.
웨딩, 미용, 엑세서리, 결혼식, 웨딩촬영은 물론 웨딩과 연관있는 다양한 쇼핑 목록이
가득한 쇼핑몰은 소비자에게 흥미를 느끼게 하고, 편리성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입점 외에 가호그룹•골든이글 국제 유통그룹이 함께 예식홀, 피로연홀,
호텔서비스를 한번에 체험 할 수 있는 웨딩홀 프로젝트도 계획 중 입니다.





한국의 웨딩을 중국시장과 연계할 생각은 어떻게 하신 건가요?


저는 제가 지난 7년간 중국인으로서 한국의 웨딩사진을 중국에 알린 대표적 인물이라
생각합니다. 한국 웨딩사진에 대해 꾸준히 관심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업 초기
‘한국아티즈’에 투자해서 현재 중국에서 가장 큰 웨딩촬영 스튜디오로 키워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상하이 골든이글 쇼핑몰에 입점하면 특색있는
‘한국의 K-웨딩 트렌드’이미지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시가호  

웨딩을 앞둔 소비자들이 신혼침구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무엇인가요?


중국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기준이 엄격해지고 있어요. 그래서 고품질을 갖춘 고급 침구류를 신혼침구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높은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급 침구류를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다양한 나라의 지점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할 것 같아요. 시가호님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이 있으신가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미국 로스앤젤리스, 서울, 부산, 제주, 상하이, 홍콩, 대만,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 등 지역에서 이미 기업센터가 있습니다.
여러 기업센터를 관리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곤 합니다. 저는 제 방에서 저만의 시간을 가지며 휴식을 취합니다. 아늑한 침구에서 편하게 쉬고 있으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편안함을 주는 침구를 선택하는 것이 저에겐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크라운구스 제품을 애용하고 계신데, 크라운구스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글로벌 웨딩 브랜드를 운영하다 보면 정말 다양한 침구브랜드를 접하게 됩니다. 고품질의 침구를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저만의 높은 기준을 갖고 제품을 선별하고,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크라운구스는 고급스러운 디자인 뿐 아니라, 품질력을 갖춘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크라운구스를 선택했고,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평소 영국 명차 롤스로이스를 애용한다는 시가호 회장
 

사용중인 제품

       

크라운패키지 구성상품

875FP 구스다운 100% 이불솜 1200g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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