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WN INTERVIEW

인터뷰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고객들을 엄선하여
크라운구스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 입니다.

DOK2

도끼 ᅵ 래퍼(일리네어레코즈)

 

EDITOR  

롤스로이스, 페라리, 람보르기니부터 5성급 호텔 펜트하우스 까지.
랩퍼 도끼에게 이 세상 모든 럭셔리 아이템이 수식어로 붙는다.

어릴 적 가난 때문에 자장면도 꿈에서만 먹었다는 그,
그를 최고의 래퍼로 거듭나게 해준 음악적 가치관과 삶에 대해 들어본다.

 

1최근 김범수 씨와 컬래버레이션 한 싱글 ‘캘리 샤인’을 발매하셨는데, 어떤 동기로 김범수 씨와 같이 작업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김범수형을 어릴 때부터 알고 지냈고 좋아했습니다. 특히 R&B와 힙합은 둘다 흑인 음악으로, 공통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컬래버레이션 하게 되었습니다.

2이 세상 어느 누구도 아닌 도끼만이 추구하는 음악적 가치관, 삶의 가치관이 궁금합니다.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최대한 진실된 것, 본능적이고 꾸밈없는 것을 중요시 합니다. 듣고 자라 온 힙합음악에서 삶을 배웠습니다.

3본인이 자수성가하며 살아온 과정과 사우스 힙합의 접점, 그리고 본인의 삶이 음악에 주는 영감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우스 힙합을 어릴 적부터 들어왔고, 지금은 힙합 장르의 경계가 많이 허물어졌습니다. 사우스, 엘에이, 뉴욕 힙합의 비슷한 점은 힙합의 기본적 철학이 자수성가 라는 점입니다.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외국에서는 자수성가 테마 자체가 워낙 당연한 음악적 주제입니다.

47살 때부터 힙합에 심취해 있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어릴 때 추구하던 음악 스타일과 지금 추구하는 음악 스타일 사이에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트렌드가 달라졌습니다. 음악에서는 트렌드를 중요시 해야하고 본인의 음악도 중요시 해야하는데 트렌드를 떠나서 본인에게 맞는 음악으로 결국 흘러가게 되어있습니다.
어릴 적 뉴욕 힙합을 좋아했는데 그것보다 사우스 힙합을 하게 된 이유는 저에게 더 맞다고 생각해서 였습니다.

뉴욕 힙합은 시적이고 지적인 것에 반해, 저는 학교도 거의 안 다니고 직설적인 것이 좋더라구요. 공부도 안했는데 유식한 척 사회적 비판을 하는 것은 저에게 맞지 않아요.
사우스는 직설적 입니다. 돈, 여자 모든 얘기를 직설적으로 합니다.

5국내외 힙합 아티스트 중에 롤 모델이 있나요?

지금은 없습니다.
음악을 한지 벌써 20년이 되어가는데, 오래하다 보니 정답이 없습니다.
제가 최대한 저 스스로의 롤모델이 되어 멋있게 살아가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힙합 뮤지션들은 막 살기 때문에 총기 사건으로 교도소를 오래 다녀온다 던지,
총에 맞아 죽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저는 제가 태어난 한국에서 저한테 맞는 방식으로
열심히 살아가는 것에 집중합니다.

6훗날 어떤 힙합 아티스트로 기억되고 싶은가요?

알아 나가야 할 숙제입니다. 힙합다운 힙합을 한 아티스트로 기억되고 싶어요.
돈 때문에 힙합을 할 수도 있고, 대중성을 위해 할 수도 있는데
최대한 부끄러운 짓을 안한 힙합 아티스트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7자신에게 힙합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힙합은 삶입니다.
누구한테는 유행, 일일 수 있지만 어릴 때부터 저는 쭉 힙합으로 살아왔습니다. 늙어서도 계속 힙합을 할거고, 다른 일을 한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습니다.

8가사를 쓰거나 비트 작업을 하실 때 주로 어디서 영감을 받으시는지 궁금합니다.

여행을 자주 갑니다. 여행에서 삶의 영감을 받습니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또는 사랑에서 받는 영감도 있구요.
삶 속의 작은 발견들에서 영감을 얻는다 할 수 있겠네요.

9쇼미더머니, 고등래퍼 등 힙합에 관련된 프로그램으로 젊은 학생들이
제2의 도끼를 꿈꾸며 래퍼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주고 싶은 조언이 있나요?

결국 자기 자신에게 맞는 음악, 음악적 자아를 찾을 수 있는 음악을 하라고
조언하고 싶네요.

힙합은 삶입니다. 늙어서도 계속 힙합을 할거고, 다른 일을 한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습니다.

10슈퍼카 애호가로 유명하신데, 다양한 슈퍼카 중에 어떤 기준으로 슈퍼카를 고르시나요?

사실 기능은 잘 모르고요. 모양을 많이 봅니다.
멋있다고 느끼는 차, 편안하다고 느끼는 차를 선호합니다.
불편한 스포츠카 보다는 편안한 롤스로이스가 더 좋습니다.

 

11크라운구스 소포르 그레이 컬렉션을 선택하셨는데, 추구하는 인테리어 방향성이 있으신가요?

최대한 모던한 것을 좋아합니다. 롤스로이스 차와 비슷하게 화려하지 않으면서 편안한 것을 좋아합니다. 이불을 딱히 신경 써서 사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편안한 하고 모던한 이불을 구매하고 싶었습니다.

12앤디 워홀의 집은 앤디 워홀의 예술성이 반영되고, 다시 그 예술성에 영감을 받아 본인만의 예술 세계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곤 했습니다.
숙면, 그리고 인테리어가 창작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까요?

저는 편안함을 추구합니다. 최대한 휴식에 중점을 두고 제가 좋아하는 모던함과 편안함을 중요시합니다.
집은 음악으로서 풍요롭고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휴식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 GLOBAL
  • FACEBOOK
  • INSTAGRAM
  • PINTEREST
  • YOUTUBE
  • NAVER BLOG
  • NAVER CAFE